마력&토크의 관계와 가솔린&디젤 엔진

2016. 3. 13. 21:01카테고리 없음

반응형

첫번째 실용구간에서 디젤토크가 높은건 부정하지 않는다. 하지만 그게 힘이 좋은건 아니다. 븅신새꺄.


두번째와 네번째 산업장비에서 디젤엔진을 사용하는 이유 : 국가적으로 운송용으로 사용되는 디젤에 대해 유류세 감면혜택을 주기 때문에 경제적이다.

디젤을 구성하는 탄소화합물의 분자당 탄소원자수가 많기도 하거니와 디젤의 밀도가 가솔린보다 높아서 에너지 밀도 또한 높아서 연소효율이 좋다.

그리고 산업용엔진(발전기나 선박엔진)들은 특성상 RPM의 변동이 적기 때문에 효율(연비)이 좋은

저rpm 에서의 출력만 확보하면 되기에 애초에 디젤엔진이 적합하다.

트럭 또한 마찬가지로 고속에서 달릴일은 없고 운송단가로 인해 유류비가 적게 들어야하며 때문에 효율(연비)이 좋은 엔진이 필요하고

게다가 트럭과 같은 무게가 많이 나가는 차량들은 배기량이 커져야하는데 가솔린엔진은 배기량을 무한정 높일 수 없기 때문에 디젤엔진을 사용할 수 밖에 없다.




2016/03/14 - [분류 전체보기] - 마력&토크의 관계와 가솔린&디젤 엔진


2016/03/14 - [분류 전체보기] - 가솔린&디젤 엔진과 고급휘발유의 필요성




세번째 0-200 이 디젤이 우세하다고? 애라이 븅신새끼야. 넌 상대할 가치도 없는듯.


다섯번째 탱크엔진? ㅋㅋㅋㅋ 16리터 15000마력이랜다. 1500마력이겠지.. 처음 전차가 만들어졌을 때는 가솔린엔진을 탑재했다.

이것이 디젤엔진으로 바뀐 이유는 힘이 아니라 연료의 인화성이 낮아 가솔린보다 안전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경제적이며 연비가 좋은 이유도 있지.

너는 전쟁터에서 100km 마다 주유할래? 그리고 미국 M-1 이나 러시아 T-80 같은 군사강국의 전차들은 디젤엔진 안쓴다. 가스터빈 달려있다.


PS. 디젤엔진은 앵간하면 터보가 달려있어서 1편에서 가솔린 1.6터보와 디젤 1.7 모델로 비교했다. (즉 동등한 조건임.)


미친 차알못급식충뚜벅이새끼들아 반박할려면 팩트를 들고와서 논리적으로 반박해라 어디서 디젤충들이 딸딸이 치는 소리만 들리盧?


========================================================================================


그럼 이제 2편을 시작해보자.


5.jpg


1편에서 사용했던 LF 쏘나타의 rpm 미터 짤이야..

디젤모델의 rpm 미터(파란사각형)가 한계 rpm이 낮음을 알 수 있지?

그 이유에 대해 아라보자.


7.jpg


엔진을 이야기할 때 보어와 스트로크 라는 용어가 있어.

보어는 실린더의 직경 스트로크는 피스톤이 왕복운동을 하는 거리를 의미하는데 가솔린 엔진과 디젤엔진은

바로 이 보어와 스트로크가 rpm의 한계치가 달라지게되.


8.jpg


문돌이와 급식충을 위해 가솔린엔진과 디젤엔진의 작동(연소)원리를 짚고 넘어갈게.

실린더 내부에 연료를 분사하여 연소하는 과정을 똑같지만 가솔린과 디젤은 점화의 방식이 달라.

가솔린은 압축한 뒤 점화플러그에서 스파크를 튀겨서 점화를 시키지만 디젤은 압축열로 자연발화시키는 원리이기 때문에

디젤은 연소를 위해 고압의 환경이 필요해. 때문에 디젤엔진이 가솔린엔진보다 압축비가 높아야하고

이는 자연스럽게 디젤엔진의 스트로크가 커지는 방향으로 이어지게 되지.

그런데 스트로크가 길어지면 피스톤이 왕복운동을 해야하는 거리가 증가하고 이는 바로 고속회전에 적합하지 않은 구조적 특성을 지니게되.


엔진마다 보어와 스트로크가 다르기 때문에 스트로크/보어비 즉 S/B 라는 개념이 존재하는데 스트로크가 커질수록

즉 SB가 커질수록 고토크 저rpm의 특성을, SB가 작아질수록 저토크 고rpm의 특성을 갖는 엔진이 만들어져.


하,,, 이해 못했으면 어쩔 수 없다. 단 이해못한 새끼가 싸우자고 달려들면 용서치 않겠다..(ㅂㄷㅂㄷ;;)


우리는 아무튼 디젤엔진이 고rpm에서 작동할 수 없는 이유를 알게 되었어.

가솔린엔진의 경우도 일반 승용차는 6300 rpm에서 레드존이 시작되지만 F1 머신은 1만 rpm 도 조지자나?

그게 F1 머신의 엔진의 S/B 가 낮기 때문에 즉 토크보다 rpm을 중요시해서 출력(=마력)을 뽑아내기 위함이야.


다시 한번말하지만 토크가 높다고 가속성능이 좋은게 아니라 마력이 높아야 가속성능이 좋아진다.

(애미뒤진 자동차블로거랑 기레기년들이 잘못된 개념을 일반인한테 세뇌시켜놨어..)



반응형